본문 1. 포항제철이 주력사업분야인 철강사업에서 계속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한 경영전략을 구상하여 보자. :경쟁우위의 개념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란 개념을 학문적체계로 정리한 M.E.Poter의 저서 "Competive Strategy"에 의하면 "경쟁시장에서 평균수익율보다 지속적으로 높은 수익율을 올릴수 있게 하는 힘"으로 정의하고 있다. Poter는 경쟁우위의 획득과 관련하여 산업에 있어서 경쟁상대는 새로운 진입기업의 위협, 기존 경쟁기업의 경쟁강도, 대체제품의 압력, 구매자의 교섭력, 공급자 교섭력의 다섯가지 경쟁세력들의 집단적 작용에 의해 좌우된다고 가정하였다. Poter는 기업이 다섯가지 경쟁세력에 대처해 나가면서 경쟁기업을 능가할 수 있는 수단으로서 경쟁전략(Competitive Strategy)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Poter는 경쟁우위의 획득과 관련하여 산업(Industry)에 있어서 경쟁상대는 새로운 진입기업의 위협, 기존 경쟁기업의 경쟁강도, 대체제품의 압력, 구매자의 교섭력, 공급자 교섭력의 다섯가지 경쟁세력들의 집단적 작용에 의해 좌우된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Porter는 산업에서 기업이 투자수익율을 높이고 장기적으로 산업에서 기업위치를 지키기 위한 경쟁전략을 저원가전략(Cost Leadership), 차별화전략(Differentiation), 집중화전략(Focus)의 세가지 유형으로 대별하여 제시하고 있다.
본문내용 e Advantage)란 개념을 학문적체계로 정리한 M.E.Poter의 저서 "Competive Strategy"에 의하면 "경쟁시장에서 평균수익율보다 지속적으로 높은 수익율을 올릴수 있게 하는 힘"으로 정의하고 있다. Poter는 경쟁우위의 획득과 관련하여 산업에 있어서 경쟁상대는 새로운 진입기업의 위협, 기존 경쟁기업의 경쟁강도, 대체제품의 압력, 구매자의 교섭력, 공급자 교섭력의 다섯가지 경쟁세력들의 집단적 작용에 의해 좌우된다고 가정하였다. Poter는 기업이 다섯가지 경쟁세력에 대처해 나가면서 경쟁기업을 능가할 수 있는 수단으로서 경쟁전략(Competitive Strategy)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Poter는 경쟁우위의 획득과 관련하여 산업(Industry)에 있어서 경쟁상대는 새로운 진입기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