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3일 일요일

급식경영 A형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이 다른 근본적인 차이점이 무엇인지 설명

급식경영 A형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이 다른 근본적인 차이점이 무엇인지 설명
[급식경영 A형]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이 다른 근본적인 차이점이 무엇인지 설명.hwp


목차
[방통대 가정(식품영양학) 4학년 급식경영 A형]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이 다른 근본적인 차이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상업적 외식 중 한 업체를 선택하여 현황(메뉴, 마케팅전략, 서비스, 매출, 운영방법 등)을 조사하여 작성하시오.

<목차>

Ⅰ.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
1.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의 개념
1) 단체급식의 개념
2) 상업적 외식의 개념
2.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의 근본적 차이점
3.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의 추세

Ⅱ. 상업적 외식업체 : 베니건스
1. 베니건스 소개
2. 메뉴
3. 마케팅 전략
4. 서비스
5. 매출
6. 운영방법


<참고문헌>


본문
Ⅰ.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

1.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의 개념
1) 단체급식의 개념
특정 단체에 소속된 사람을 위해 영리보다는 복리후생 차원에서 식사를 제공하는 것이다
식품위생법 제2조 제 9항에 정의된 단체급식의 내용 집단급식소란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고 특정한 사람들에게 계속적으로 음식물을 공급하는 기숙사, 학교, 병원, 기타 후생기관 등의 급식시설을 의미한다.

2) 상업적 외식의 개념
외식산업이라는 용어가 출현하기 전에는 식당업, 요식업, 음식업 및 외식업으로 불려 왔다. 음식점은 1765년 경 프랑스의 수복, 부흥, 목구의 뜻의 심신을 회복한다. 기력을 회생시킨다. 공복을 채운다의 의미을 내포하고 있는 De Restaurer에서 파생되어 1794년경 미국에서 Restaurant으로 변했다. 레스토랑이란 사람에게 식사나 음료를 제공하는 시설물 혹은 일반대중 음식점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한국의 사전에는 외식을 " 자기집 아닌 밖에서 식사함, 또는 그 식사"라고 정의하고 있다.

2.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의 근본적 차이점
단체급식산업은 직영 및 위탁의 형태로 조직의 특정 구성원들에게 지속적으로 급식을 제공하는 업체들로 구성된 산업을 의미하고 복리후생 차원에서 식사를 제공하는 반면, 외식산업은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상업성의 목적으로 음식을 제공한다.

3.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의 추세
1990년대부터 위탁급식 업체가 등장함에 따라서 단체 급식에서도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곳이 생겨남에 따라 단체급식과 외식간의 경계가 모호하게 되었고 따라서 위와 같은 급식의 분류는 적절치 못하게 되었다. 또, 대학교 급식소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급식이지만 초, 중, 고등학교 급식보다는 사업체와 유사한 면이 더 많다. 실제로 대한영양사협회에서는 대학교 급식을 사업체급식의 범주에 포함시키고 있다.


본문내용
서비스, 매출, 운영방법 등)을 조사하여 작성하시오.
<목 차>
Ⅰ.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
1.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의 개념
1) 단체급식의 개념
2) 상업적 외식의 개념
2.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의 근본적 차이점
3.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의 추세
Ⅱ. 상업적 외식업체 : 베니건스
1. 베니건스 소개
2. 메뉴
3. 마케팅 전략
4. 서비스
5. 매출
6. 운영방법
<참고문헌>
Ⅰ.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
1.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의 개념
1) 단체급식의 개념
특정 단체에 소속된 사람을 위해 영리보다는 복리후생 차원에서 식사를 제공하는 것이다
식품위생법 제2조 제 9항에 정의된 단체급식의 내용 집단급식소란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고 특정한 사람들에게 계속적으로 음식물을 공급하는 기숙사, 학교, 병

참고문헌
<참고문헌>

나영선, 2007, 외식사업 창업과 경영, 백산출판사
김기영, 2008, 메뉴경영 관리론, 현학사
이정학, 2006, 외식사업 경영실무론, 대왕사
신봉규, 황재선, 박재호, 함동철 공저, 2007, 외식업 마케팅, 학문사
베니건스 홈페이지 www.bennigans.com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가정(식품영양학) 4학년 급식경영 A형]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이 다른 근본적인 차이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상업적 외식 중 한 업체를 선택하여 현황(메뉴, 마케팅전략, 서비스, 매출, 운영방법 등)을 조사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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