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수행평가의 의의 1) 수행평가의 개념 2) 수행평가의 목적 3) 수행평가의 방향 4) 수행평가의 특징 5) 수행평가의 장점 2. 수행평가의 유형 1) 관찰법 2) 포트폴리오 3) 기타 방법 3. 수행평가의 범위 1) 건강생활영역 수행평가방법 2) 사회생활영역 수행평가방법 3) 표현생활영역 수행평가방법 4) 언어 생활영역 수행평가 방법 5) 탐구생황영역 수행평가 방법 4.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개선점 1) 수행평가 문제점 2) 수행평가 개선점 5. 실제 유아교육에 적용 1) 언어생활영역 평가 계획 2) 평가도구의 적용 실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수행평가의 의의 1) 수행평가의 개념 수행평가는 아동 스스로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을 나타낼 수 있도록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거나, 해답을 스스로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하는 평가 방식이다. 즉 수행평가는 아동이 배우고자 하는 지식이나 기능을 평가함에 있어서 정답을 이야기했을 때만이 ‘지식을 알고 있다’혹은‘기능을 습득하였다’고 가정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 스스로 해답을 구하는 과정이나 이를 행동으로 나타내는 것을 통해 지식이나 기능을 직접적, 간접적으로 측정평가하는 것이다.
2) 수행평가의 목적 첫째, 아동의 인지적 성취 수준 및 그들이 아는 것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둘째, 표준화 검사를 적용할 수 없는 어려운 상황에 아동의 성취수준을 파악 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셋째, 수행평가는 여러 측면의 지식이나 능력을 지속적으로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넷째, 수행평가는 아동 개개인에게 의미 있는 학습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다섯째, 교수-학습 목표의 평가내용을 보다 직접적으로 관련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여섯째, 수행평가는 평가과정에서 아동의 학습과 이해력을 직접적으로 조정시킬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일곱째, 수행평가는 창의성이나 고차원적인 사고 기능에 대한 평가 및 학습의 과정에 대한 평가를 하는데 목적이 있다(국립평가원, 1996).
3) 수행평가의 방향 첫째, 수행평가는 발달적으로 적합한 평가여야 한다. 유아의 연령 및 발달수준에 따라 이에 적합한 평가방법 및 도구가 다양하게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수행평가는 실생활의 맥락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여야 하다. 수행평가는 유아의 실세계와 동 떨어져서 실시되어서는 안되며 유아의 경험세계와 평가의 장면은 동일해야 할 것이다. 셋째, 수행평가는 질적 접근 방법을 도입적용해야 한다.
본문내용 수행평가의 의의 1) 수행평가의 개념 2) 수행평가의 목적 3) 수행평가의 방향 4) 수행평가의 특징 5) 수행평가의 장점 2. 수행평가의 유형 1) 관찰법 2) 포트폴리오 3) 기타 방법 3. 수행평가의 범위 1) 건강생활영역 수행평가방법 2) 사회생활영역 수행평가방법 3) 표현생활영역 수행평가방법 4) 언어 생활영역 수행평가 방법 5) 탐구생황영역 수행평가 방법 4.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개선점 1) 수행평가 문제점 2) 수행평가 개선점 5. 실제 유아교육에 적용 1) 언어생활영역 평가 계획 2) 평가도구의 적용 실제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세계화와 정보화로 특징 지워 지는 현대사회에서는 지식을 기억하고 재생하는 능력보다는 사고력과 창의력문제해결 능력이 중요시된다. 학교교육도 학습자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백순근(2002) 수행평가 -이론적 측면, 교육과학사 정종진(2005) 교육평가의 원리, 교육출판사 배호순(2000)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학지사 김대헌, 김석우(2005)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김동영(1999) 수행평가 과학과 사례, 교육소식 석문주 외(1997) 학습을 위한 수행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엄귀영(1999) 수행평가의 안과 밖, 중등 우리교육 박선미(1996) 사회과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국립교육평가원 백순근(1997)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한국교육평가연구회 학술세미나 논문발표집,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백미숙(1999) 국내의 초등교육 수행평가 우수사례, 수행평가 정착을 위한 세미나 자료집, 초등교육편,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립교육평가원(1996)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대한교과서 김재훈 외,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김재춘, 소경희, 수행 평가 정착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임양섭, 수행평가의 방법과 사례발표 유아마당 http://www.uamadang.com/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