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3일 일요일

일본명작기행4공통)영화박치기재일(在日)정체성갈등과 해결방식표현한장면예시후 본인생각서술0

일본명작기행4공통)영화박치기재일(在日)정체성갈등과 해결방식표현한장면예시후 본인생각서술0
일본명작기행4공통)영화박치기재일(在日)정체성갈등과 해결방식표현한장면예시후 본인생각서술0.hwp


목차
1. 박치기 줄거리
2. 재일(在日) 이라는 정체성의 갈등과 해결방식을 표현한 인상적인 장면을 예시
3. 재일 정체성갈등 해결위한 본인의 생각

참고자료


본문



1. 박치기 줄거리

일본과 한국은 가장 가까운 나라이면서도 민족적인 감정은 별로 좋지 않다. 대다수 일본이 우리나라에게 피해를 끼치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의 선진문화를 백제와 고구려 유민들이 전혀 줘 그들에게 정신적인 지주역할을 하고 삶의 구심점이 되었지만, 임진왜란과, 일제36년의 지배 속에 한민족을 얼마나 멸시하고 천대 하였는가? 그래도 반성할 줄 모르는 민족이 일본인들이다. 이 영화는 재일 한국인에 관한 영화로 일본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먼저 박치기의 경우 1968년경을 배경으로 히가시고교와 조선고교 학생들간의 갈등, 각 학교에 속한 일본인 남학생과 재일 조선인 여학생의 사랑이야기를 담아내고 있다.: 작게는 ‘조선인학교 학생 VS 일본인학교 학생’의 단순한 갈등으로 보일 수 도 있지만. 이는 결국, ‘재일교포 VS 일본인’의 갈등으로 대표된다.
난 일본영화장르중 애니메이션분야를 제외한곤 그다지 좋아하진 않는다. 일본 침몰도 그러하고 공포영화였던 주온 역시 보고나서 실망을 주었기 때문이다. 이 영화가 질풍노도의 10대 청소년을 주인공으로 만들어진 만큼, ‘임진강’을 제목으로 정했다면, 왠지 무거운 느낌의 영화로 보여 질 수 있을 것이다. 영화초반부터 조선족학교 학생들이 일본학생들과 다른 그들만의 독특한 무기로서, ‘박치기’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영화를 보는 관객들로 하여금, 왠지 시원함과 통쾌함을 안겨준다. 그런데, ‘임진강’이라는 제목은 영화를 우울하고, 무겁게 만들어 버린다. 10대청소년을 주인공으로 하여 만든 영화인만큼, 우울하고 무거운 분위기를 통쾌하고, 유쾌하게 승화시키고자하는 감독의 의도가 아니었을 까 하고, 지레짐작해 본다. 이즈쓰 가즈유키 감독은 ‘일본의 역사’를 그려보고 싶은 생각이 들어 <박치기!>를 만들었다고 한다. 이 장에서는 영화박치기재일(在日)정체성갈등과 해결방식 표현한 장면을 예시후 본인생각서술하기로 하자.






본문내용
해결방식을 표현한 인상적인 장면을 예시하고 그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A4 3장)
1. 박치기 줄거리
일본과 한국은 가장 가까운 나라이면서도 민족적인 감정은 별로 좋지 않다. 대다수 일본이 우리나라에게 피해를 끼치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의 선진문화를 백제와 고구려 유민들이 전혀 줘 그들에게 정신적인 지주역할을 하고 삶의 구심점이 되었지만, 임진왜란과, 일제36년의 지배 속에 한민족을 얼마나 멸시하고 천대 하였는가? 그래도 반성할 줄 모르는 민족이 일본인들이다. 이 영화는 재일 한국인에 관한 영화로 일본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먼저 박치기의 경우 1968년경을 배경으로 히가시고교와 조선고교 학생들간의 갈등, 각 학교에 속한 일본인 남학생과 재일 조선인 여학생의 사랑이야기를 담아내고 있다.: 작게는

참고문헌
『일본그국가.민족.국민』, 윤건차, 일월서각, 1997
『디아스포라기행-추방당한자의시선』, 서경석, 돌베개, 2007
『역사와책임』, 나카노도시오, 김부자, 선인, 2008
『근대일본의사상가들』, 가노마사나오, 삼천리, 2009
영화 ‘GO’, 2001
영화 ‘박치기’, 2004
영화 ‘우리학교’, 2006
『GO』, 가네시로가즈키, 북폴리오,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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