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3일 일요일

유아교육평가 D형 표집의 의미와 표집방법을 설명하시오

유아교육평가 D형 표집의 의미와 표집방법을 설명하시오
[유아교육평가 D형] 표집의 의미와 표집방법을 설명하시오.hwp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D형] 표집의 의미와 표집방법을 설명하시오.

<목차>

Ⅰ. 표집의 의미
1. 표집의 배경
2. 표집의 기본배경

Ⅱ. 표본조사와 전수조사
1. 표본과 모집단
2. 표본조사와 전수조사

Ⅲ. 표집과정과 표본프레임

Ⅳ. 표집방법
1. 확률표집
1) 단순무작위표집 (simple random sampling)
2) 체계적표집 (systematic sampling)
3) 층화표집 (stratified random sampling)
4) 군집표집 (cluster sampling)
2. 비확률표집
1) 임의표집 (convenience sampling)
2) 할당표집 (quota sampling)
3) 판단표집 (judgement sampling)
4) 누증표집 (snowball sampling)

Ⅴ. 유아교육 현장 관찰표집법
1. 사건표집법
2. 시간표집법


<참고문헌>


본문
Ⅱ. 표본조사와 전수조사

1. 표본과 모집단
우리 사회에서 일어난 어떤 현상에 대해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결과를 도출하고자 할 때 가장 이상적인 자료는 사회구성원 전체를 대상으로 수집하는 것이다. 만약 학력과 소득수준과의 관계를 조사하고자 한다면 20명 내지 3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보다 전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가 더 신뢰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전체를 대상으로 조사하기에는 시간과 비용이 너무 많이 들고 또 어떤 경우에는 전체를 조사한다는 것 자체가 불가능할 수도 있다.
표본(sample)이란 조사대상 전체 인구 중의 일 부분을 의미하며 조사대상 전체 인구를 모집단(population)이라 한다. 예를 들어, 조사목적이 대학생의 경제관념을 조사하는 것이라면 이때의 모집단은 전국의 모든 대학생들이다. 그러나 범위를 대구&#8228;경북지역의 대학생으로 한정하는 경우에는 대구&#8228;경북 지역권내에 속해 있는 대학생들만이 모집단에 포함될 뿐 기타 다른 지역의 대학생은 더 이상 모집단권내에 속하지 않게 되며 결론은 일정하게 규정된 모집단에 한정된다. 사회과학분야의 연구에서 모집단을 명확하게 정의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모집단을 명확하게 정의해야 그것을 대표하는 표본을 선정할 수 있고, 연구자들은 표본을 대상으로 한 분석결과로 모집단에 대해서 연구목적과 관련된 현상에 대해 무언가 말할 수 있기를 기대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표본이란 모집단의 일부이며 모집단을 대표하기 위해 선정된 개인 혹은 집단을 말한다. 표본비율이 100%라면 모집단 전체의 인구를 말하고 5%라면 모집단의 인구 100명당 5명을 의미한다. 표본은 무작위(random sample)로 선정되어야 한다. 여기서 무작위란 모집단에 속한 모든 사람들이 표본으로 선정될 확률이 동일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예를 들면, 백화점안에서 쇼핑하는 사람들 중 몇 명을 표본으로 선정한다면 그 표본은 무작위이긴 하나 완전 무작위 표본이라고 볼 수는 없다. 왜냐하면 보통 일반인들은 낮시간에 직장에 근무하기 때문에 쇼핑 나올 시간이 없고 쇼핑하러 오지 않은 사람은 표본으로 선정될 확률이 0에 가깝기 때문이다.


본문내용

1. 표본과 모집단
2. 표본조사와 전수조사
Ⅲ. 표집과정과 표본프레임
Ⅳ. 표집방법
1. 확률표집
1) 단순무작위표집 (simple random sampling)
2) 체계적표집 (systematic sampling)
3) 층화표집 (stratified random sampling)
4) 군집표집 (cluster sampling)
2. 비확률표집
1) 임의표집 (convenience sampling)
2) 할당표집 (quota sampling)
3) 판단표집 (judgement sampling)
4) 누증표집 (snowball sampling)
Ⅴ. 유아교육 현장 관찰표집법
1. 사건표집법
2. 시간표집법
<참고문헌>
Ⅰ. 표집의 의미
1. 표집의 배경
* 연구문제, 개념화, 조작적

참고문헌
<참고문헌>

정종진, 교육평가의 이해, 양서원, 2007
양옥승, 유아교육연구방법, 양서원, 2007
최지영, 유아교육개론, 동문사, 2008
권순당, 교육연구의 이해, 양서원, 2000
김진호, 재미있는 통계 I , 표본조사의 오차, 2005
반원희 외, 교육연구방법과 통계분석, 양서원, 2002
성태제, 교육연구방법의 이해, 학지사, 2005
이희춘, 손보산업에서 표본조사의 중요성과 활용방안 검토, 2003
교육연구방법. 학지사. 2007
교육학용어사전. 현종익, 이학춘 공저. 동남기획, 2002
김영석, 사회조사방법론, 나남, 2004
박정식, 윤서일, 현대통계학, 다산출판사, 2002
이용구, 통계학원론, 율곡출판사, 2001
Earl Babbie, the Practice of Social Research, 8th ed. (Wadsworth, 1988)
R D. Wimmer, J R.Dominick, Mass media Research 4th ed. (CA;Wadsworth,1994)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D형] 표집의 의미와 표집방법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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