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0일 목요일

경영정보, mis `유니클로`의 경영전략 수립과 비즈니스 인텔리젼스와 RFID 활용을 통한 지원 방안

경영정보, mis `유니클로`의 경영전략 수립과 비즈니스 인텔리젼스와 RFID 활용을 통한 지원 방안
[경영정보, mis] `유니클로`의 경영전략 수립과 비즈니스 인텔리젼스와 RFID 활용을 통한 지원 방안.hwp


목차
1. 서론

1.1. 프로젝트 개요
1.2. SPA 정의
1.3. 프로젝트 목적
1.4. 프로젝트 수행방향

2. Porters 5 Forces Model

2.1. 국내 SPA 산업 현황
1) 국내 진출 현황
2) SPA 브랜드의 경쟁력 요인

2.2. ‘유니클로’의 5 Forces
1) 신규진입의 위협
2) 구매자의 교섭력
3) 현재시장 내에서의 경쟁정도
4) 대체상품의 압력
5) 공급자의 교섭력

3. UNIQLO의 Value Chain

3.1. UNIQLO의 SPA 운용 Value Chain
3.2 체인 경쟁력
3.3 가치사슬 재분석

4. 정보기술의 활용방안을 통한 지원.

4.1. RFID 적용 방향
4.2. Business Intelligence를 이용한 판매소구점 접근
5. 결론




본문
2.2. ‘유니클로’의 5 Forces
이 항에서는 국내 SPA 산업 환경의 동향을 근거로 ‘유니클로’의 현재 산업군 내의 위치 및 내재된 잠재력을 파악하기 위한 분석을 수행할 것이다. 국내 시장에 한정시키는 이유는 SPA 산업의 발판이 일본이나 미국 같은 인접 산업 선진국에 비해 미약하며 규모면에서 차이가 막대하기 때문에 동일 환경 조건이라고 인정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유니클로’ 고유의 경영 전략 및 채널 시스템을 본질적으로 수용한다고 가정한다.

1) 신규진입의 위협
캐주얼시장이 물론 포화상태이긴 하지만 소비자의 needs는 유동적이고 언제든지 변화할 수 있기 때문에 그에 따른 욕구를 충족시키는 업체가 다수 등장할 수 있다. 또한 경기침체가 지속된다면 유니클로와 비슷한 형태의 수입업체가 진입할 가능성이 크다.
실제로 글로벌 SPA 브랜드들이 매장 사이즈를 줄이며 백화점에 진출하고 있다면 국내 브랜드들은 라인확대를 통해 매장의 규모를 조금이라도 넓히며 영역을 확대하는 전략을 펴고 있다.
더불어 국내 브랜드들도 라인확장을 통해 백화점에서의 영역 확보뿐 아니라 ‘NEXT Channel’로 각광받고 있는 쇼핑몰을 겨냥하고 있다. ‘코데즈컴바인’은 눈스퀘어 입점을 시도하기도 했으며 ‘플라스틱아일랜드’도 향후 1~2년내에 확대될 쇼핑몰을 향후 대안 유통으로 고려하고 있다. 동광인터내셔날은 라인 확장된 ‘숲’의 메가숍 ‘더숲’으로 백화점과 가두상권을 공략할 계획이다.
정리하자면 국내 SPA 브랜드 역시 해외출신 SPA 기업들로 굳어진 산업 내에 두각을 나타낼 기미를 보이고 있으며 당장은 성과를 거두기는 어렵지만 이후 서비스 구조 및 유통 시스템이 안정화 되면 또 다른 경쟁요소로 등극하게 될 공산이 크다.
<그림 1. 한국 SPA 전략 변천 과정>


2) 구매자의 교섭력
소비자는 다양성을 추구하는 구매행동을 보이기 때문에 소비자의 needs에 발맞춘 상품구색을 구비하고 판매원 서비스나 고객 애프터 서비스를 향상시켜 구매자의 만족을 이끌어내어 교섭력을 높인다.
이러한 고객 Power 증가의 기반이 되는 그들의 경영 비전은 언제 어디서든 누구나가 입을 수 있는 고품질 베이직 캐주얼을 시장 최저 가격으로 제공, 이를 위해 Low Cost경영을 철저히 하여 최단시간, 최저비용으로 생산과 판매를 직결시킨다. 마지막으로 자사에 요구되는 고객 니즈를 파악해 최고의 고객 서비스를 실현시키는 것이 모토이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고객을 우선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수요를 면밀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 활동의 일환으로 현장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트렌드를 포착해서 제품과 연결시켜 주는 것이 디자이너의 역할이라고 생각하여 매장 미팅을


본문내용
Five force model과 Value chain을 이용해 세계적 경기침체에도 꾸준한 순이익 상승을 이뤄낸 ‘유니클로’가 속한 SPA산업 구조를 알아보고, 새로운 경영 전략을 지원하기 위한 비즈니스 인텔리젼스와 RFID 활용 방안을 제시한다.
1. 서 론
1.1. 프로젝트 개요
최근 패션업계는 빨라지는 패션 주기에 의해 계속된 수요예측의 실패를 안고 있다. 이런 만성적인 실패의 해결책으로 SPA(speciali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산업이 각광받기 시작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세계적인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매년 꾸준한 순이익의 증가를 보이는 유니클로‘의 경쟁력 비결은 실로 관심을 가질만한 가치가 있다. 본 프로젝트는 포터의 Competi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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