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P&G 기업선정동기 2. P&G 기업소개
Ⅱ. 본론 1. P&G의 위기 2. P&G의 변화 (SCM 기법중심) 3. P&G 조직개혁과 전략의 고도화
Ⅲ. 결론 1. 시사점 2. 개선방안
Ⅳ. 부록 1.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1. P&G 선정동기
P&G는 미국에서 아주 다양한 제품을 만드는 제조업체로 유명한데 이 기업이 1970년이후에 큰 위기를 맞았던 적이 있었지만 ‘비용관리를 통하여 위기에서 벗어 난적이 있다’ 라는 기사를 본적이 있어서 우리가 배우고 있는 SCM과 밀접한 관련이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 한번 조사를 해보았는데 역시나 SCM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적합한 사례가 꽤 보였으며 또한 다양한 방법과 공급자의 입장, 구매자의 입장 두 가지 입장에서 여러 방법과 사례들을 알 수 있을 것 같았다. 그리고 다른 여러 가지 기업에 비해 비교적 구체적인 자료들을 많이 찾을 수 있었으며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또한 용이 하여 우리가 조사하고 공부할 수 있는 좋은 조건들이 많이 있었기에 이번 과제 목표기업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2. P&G 기업소개
1) 회사현황
1837년 미국의 오하이오주 신시내티에서 동서지간인 William Procter와 James Gamble에 의해 양초와 비누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설립된 P&G는 160여년이 지난 지금 전세계 70여 개국에 진출하여 11만여 명의 직원을 거느린 세계 최대의 생활용품 업체 중 하나이다. 현재 세계 140여개 국가에서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는 팬틴, 비달사순 샴푸를 비롯하여 고급 화장지 샤민, 팸퍼스 기저귀 등 300여 브랜드를 공급하고 있는 P&G는 매년 Fortune지가 선정하는 세계 500대 기업 중 100위 내에 드는 역사와 전통을 지닌 우수 기업이다.
본문내용 직개혁과 전략의 고도화 Ⅲ. 결론 1. 시사점 2. 개선방안 Ⅳ. 부록 1. 참고문헌 Ⅰ. 서론 1. P&G 선정동기 P&G는 미국에서 아주 다양한 제품을 만드는 제조업체로 유명한데 이 기업이 1970년이후에 큰 위기를 맞았던 적이 있었지만 ‘비용관리를 통하여 위기에서 벗어 난적이 있다’ 라는 기사를 본적이 있어서 우리가 배우고 있는 SCM과 밀접한 관련이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 한번 조사를 해보았는데 역시나 SCM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적합한 사례가 꽤 보였으며 또한 다양한 방법과 공급자의 입장, 구매자의 입장 두 가지 입장에서 여러 방법과 사례들을 알 수 있을 것 같았다. 그리고 다른 여러 가지 기업에 비해 비교적 구체적인 자료들을 많이 찾을 수 있었으며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또한 용이 하여 우리가 조사
참고문헌 1. 국내 자료
<단행본> 야마사키 고우지,『미래를 바꾸는 ECR-SCM 경영혁명』(사)한국유통연구원ECR-SCM위원회
<논문> 이명호, 이우형, 김기영, 조하욤, “e-SCM을 활용한 장류산업의 물류 혁신 방안에 관한 연구” 2001
홍성철, 박양병(2007) “2단계 소매점 공급사슬에서 공급자주도 재고/분배 문제를 위한 GIS기반 해법”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 2007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5. 22
정분도, 오성동, “e-마켓 플레이스 환경하의 SCM구축전략과 도입사례 고찰”, 무역상학 제 24권 제2호, 2009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