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스타벅스 소개 1. 사명 2. 발전 연혁 II.스타벅스 성공전략 분석 1.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s 2.가치사슬모형(Value Chain) 1) 지원 활동(Support Activity) 2) 본원적 활동(Primary Activity) III.결론 및 제언
그림목 차 <그림 1> 스타벅스의 SWOT <그림 2> 스타벅스의 윤리적 거래 운영 방식
표 목 차 [표 1] 원자재 구매 가이드라인 [표 2]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표 3] The Green Apron Book [표 4] 스타벅스의 환경선언문
참고 자료
본문
I.스타벅스 소개 1. 사명 스타벅스는 3인의 동업자 Gordon Bowker, Gerald Baldwin, Zev Siegel이 1971년 시애틀의 파이크 플레이스 어시장에서 커피 원두 로스팅을 하면서, 티와 기타 향신료 등을 판매하는 작은 상점에서 출발하였다. 이 세 명의 동업자는 멜빌(Melville)의 모비딕(Moby Dick) 이라는 작품에 등장하는 커피를 사랑하는 피쿼드호의 일등항해사 스타벅(Starbuck)에서 스타벅스(Starbucks)를 생각해 냈으며, 16세기 노르웨이의 목판화에 등장하는 사이렌(Siren)이라는 인어의 이미지를 심벌로 선택해,초기 커피 무역상들의 항해 전통과 열정 그리고 로맨스를 연상시키고자 했다. 당시 스타벅스는 오늘날과 같은 일반 소매 고객 중심으로 한 잔의 커피를 판매하는 사업이 아니라, 최고급 원두를 직접 로스팅해 유통하는 회사였다. 하워드 슐츠 회장의 경영 아래 스타벅스는 로스팅 영업 뿐만 아니라 현재 전세계 50여 개국 17,000여 매장에서 매일 수백만 명의 고객이 즐겨 찾는 세계 최대의 커피 문화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스타벅스의 사명은 다음과 같다.
인간의 정신에 영감을 불어넣고 더욱 풍요롭게 한다. 이를 위해 한 분의 고객, 한 잔의 음료, 하나의 이웃에 정성을 다한다.
1. 우리의 커피 최고 품질의 커피를 위해 항상 노력한다. 윤리적으로 구매한 최상품 커피 원두를 최고의 방식으로 배전하며, 커피 농가의 삶 개선을 위해 함께 노력한다. 2. 우리의 파트너 우리는 서로를 파트너라 부른다. 일이 아닌 열정으로 만났기 때문이다. 서로를 존중하며, 하나로 뭉칠 수 있는 일터를 만들기 위해 다양성을 포용한다. 3. 우리의 고객 우리는 정성을 다해 고객들과 마음을 나누고, 이분들의 일상을 풍요롭게 한다. 정성껏 만들어 드리는 한 잔의 음료에서 출발하는 우리의 약속은 더 큰 뜻을 위한 노력으로 발전한다. 바로 더 나은 세상을 향한 인간적인 유대이다. 4. 우리의 매장 고객이 편안함을 느낄 때 우리의 매장은 일상으로부터의 휴식처가 되고, 진정한 만남이 이루어지는 곳이 된다. 때로는 느리게, 때로는 빠르게, 삶의 속도에 맞춘 일상의 즐거움과 따뜻한 인간미가 넘쳐흐르는 곳이 우리의 매장이다. 5. 우리의 이웃 우리의 매장 하나하나는 지역사회의 환영을 받는 좋은 이웃이 되도록 최선을 다한다. 파트너와 고객, 지역사회가 하나 되어 필요한 노력과 행동을 해나갈 수 있도록 우리의 책임과 역량을 키운다. 스타벅스의 노력을 모두가 지켜보고 있으며, 우리는 항상 앞장서 실천할 것이다. 6. 우리의 주주 우리는 이 모든 사명을 성실히 수행하여 우리의 성공이 주주의 보상으로 연결되고, 모든 이해당사자들이 영원히 발전할 수 있도록 책임을 다한다
우리는 언제나 앞으로 나아간다! 우리는 다음의 원칙을 매일 실천한다
본문내용
II. 스타벅스 성공전략 분석 1.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s 2. 가치사슬모형(Value Chain) 1) 지원 활동(Support Activity) 2) 본원적 활동(Primary Activity) III. 결론 및 제언 그 림 목 차 <그림 1> 스타벅스의 SWOT <그림 2> 스타벅스의 윤리적 거래 운영 방식 표 목 차 [표 1] 원자재 구매 가이드라인 [표 2]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표 3] The Green Apron Book [표 4] 스타벅스의 환경선언문 참고 자료 I. 스타벅스 소개 1. 사명 스타벅스는 3인의 동업자 Gordon Bowker, Gerald Baldwin, Zev Siege
참고문헌 참고 서적 에이드리언 J. 슬라이워츠키(1996). 가치이동. 세종서적 Michael Olsen 외(1999). 호텔, 레스토랑 산업의 경영전략. 백산출판사 김영한(2003).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넥서스 Michael Olsen 외(2008). Strategic Management in the Hospitality Industry.
참고 싸이트 스타벅스코리아. http://www.istarbucks.co.kr/.
참고 기사 브레이크뉴스 [경제]. 스타벅스코리아, 연말 맞이 고객 사은 이벤트 진행. (2011.12.01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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