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 1절 중소기업과 경영환경 제 2절 중소기업과 경영전략 제 3절 중소기업과 경영전략의 영역
본문 한정된 시장과 기업들의 시장지배력 욕구가 공존보다는 경쟁관계를 만듦 기업의 생존영역인 니치(niche)공간을 형성 →경영환경하에서 환경변화에 수동적 적응뿐 아니라,능동적이고 혁신적인 적응과정을 시도해야함 새로운 창조력과 위험을 감수하는 기업가정신 필요 기업환경의 변화에 동승할 수 있고, 기술 제품면에서 경쟁적 우위(competitive advantage)를 확보 하는것이 중요
계열화전략
모기업(주로 대기업)과 수급기업(주로 중소기업)의 하청관계를 유지하며모기업의 강점(자금,기술 등)을 지원받아 수급기업에서 생산함
사업전환전략
기업의 활동대상을 다른 업종이나 다른 품목으로 전환함
이업종교류전략
생산업종이 다른 기업들이 모여 기술적 노하우나 경영상 경험을 상호교환함
인수 합병전략
기업 경영권을 넘겨받거나, 둘 이상의 조직을 합침
벤처비지니스전략
고도의 기술을 전제로 모험심이 강한 창업가에 의해 세워지는 모험사업
협동화전략
동종 또는 관련업종의 다수 중소기업들이 상호협력하여 집단화,공동화, 협업화를 실시하여 개별기업만으로는 어려운 사업을 추진
전문화전략
특정 부품이나 제품 생산에서 확실한 영역을 구축하여경쟁우위를 확보함 (기술우위전략도 함께 이루어져야 함)
본문내용
경쟁관계심화 l 기업의 국제화 현상가속화 m 정보 지식 기술의 시대 n 환경보호시대의 도래 제 1절 중소기업과 경영환경
제 1절 중소기업과 경영환경 1.중소기업의 경영환경 (273쪽) (1) 국내경영환경의 변화 j 국내기업 간 경쟁의 격화 지방의 국제화시대 도래 l 경제의 발전 통한 지역발전 요구 m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 시대 정부의 중소기업정책 변화 o 산업구조의 변화지속
제 1절 중소기업과 경영환경 2. 환경변화와 중소기업 경영자의 자세 (279쪽) 한정된 시장과 기업들의 시장지배력 욕구가 공존보다는 경쟁관계를 만듦 기업의 생존영역인 니치(niche)공간을 형성 →경영환경하에서 환경변화에 수동적 적응뿐 아니라, 능동적이고 혁신적인 적응과정을 시도해야함 새로운 창조력과 위험을 감수하는 기업가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