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일 일요일

디드로 효과(Diderot effect)

디드로 효과(Diderot effect)
디드로 효과(Diderot effect).hwp


목차

1.서론

2.본론

(1)디드로효과의 정의

(2)디드로효과가 일어나는 예시

(3)디드로효과의 발생 이유

(4)디드로효과를 이용한 마케팅 사례

(5)디드로효과와 같은 비합리적 소비행태


3.결론


본문
1.서론

오늘날 우리는 새로운 물건을 구입하기도 하며 선물을 받기도 한다.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한 가지 새로운 물건이 생기면 그에 어울리는 다른 물건을 구입하게 되고 그런 식의 소비는 꼬리를 물고 계속되어져간다.결국 이러한 비합리적인 소비행태는 소비자들에게 막대한 경제적 손실과 후회를 남긴다.이러한 소비자들의 소비행동이 바로 ‘디드로 효과’이다.이러한 ‘디드로 효과’를 기업들은 마케팅에 활용하여 이윤을 창출하기도 한다.우리 ‘다비치조’는 이러한 ‘디드로 효과’에 대해 관심을 갖고 ‘디드로 효과’의 발생 이유와 이러한 비합리적인 소비행태를 줄이고자 ‘디드로 효과’에 대해 조사를 해 보았다.


2.본론

(1)‘디드로 효과(Diderot effect)’의 정의

-한 상품을 구입함으로써 그 상품과 연관된 제품을 연속적으로 사게 되는 현상.‘디드로 통일성(conformity)이라고도 부른다.백과전서파의 대표적 인물인 프랑스의 학자 ’드니 디드로‘의 저술에 가장 만저 나타났으며 이후 소비 패턴을 연구하는 인류학자 그랜트 맥크래켄의 1988년 연구 ’문화의 소비‘에서 소개되었다.
프랑스 계몽주의 철학자 디드로는 「나의 옛 실내복과 헤어진 것에 대한 유감」이라는 에세이에서 친구에게 선물받은 실내복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그는 다 해어진 실내복 대신 친구가 준 새 실내복을 입게 된다. 한두 주 뒤에 그는 새 실내복에 어울리는 가구들을 하나씩 둘씩 모두 다 바꾸기 시작했다. 그 후 그에게는 새로운 변화가 찾아왔다. 초라하고 복잡했던 서재가 깔끔하게 정리된 서재로 바뀌자 그를 찾던 지인들의 발걸음이 뜸해지기 시작했다. 결국 그는 친구의 새 실내복 덕분에 우울하고 외로운 사람이 되어 버린다.


본문내용
(5)디드로효과와 같은 비합리적 소비행태
3.결론
1.서론
오늘날 우리는 새로운 물건을 구입하기도 하며 선물을 받기도 한다.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한 가지 새로운 물건이 생기면 그에 어울리는 다른 물건을 구입하게 되고 그런 식의 소비는 꼬리를 물고 계속되어져간다.결국 이러한 비합리적인 소비행태는 소비자들에게 막대한 경제적 손실과 후회를 남긴다.이러한 소비자들의 소비행동이 바로 ‘디드로 효과’이다.이러한 ‘디드로 효과’를 기업들은 마케팅에 활용하여 이윤을 창출하기도 한다.우리 ‘다비치조’는 이러한 ‘디드로 효과’에 대해 관심을 갖고 ‘디드로 효과’의 발생 이유와 이러한 비합리적인 소비행태를 줄이고자 ‘디드로 효과’에 대해 조사를 해 보았다.
2.본론
(1)‘디드로 효과(Diderot effect)’의 정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