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일 일요일

지속가능관광 교육 관광 (Educational tourism)

지속가능관광 교육 관광 (Educational tourism)
[지속가능관광] 교육 관광 (Educational tourism).hwp


목차
Ⅰ 서론

Ⅱ 교육관광의 정의 및 현황
1. 교육관광의 정의
2. 교육관광의 배경
3. 교육관광의 특징
4. 교육관광의 필요성
5. 교육관광의 유형
6. 교육관광의 현황


Ⅲ 교육관광지의 매력과 선택요인
1. 교육관광지 매력의 의미
2. 교육관광지의 매력구성체계
가. 교육관광지의 속성
나. 교육관광지의 선택요인

Ⅳ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교육이 지향하는 목표는 홍익인간이다. 이는 교육과정에 있는 사람 모두가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하는 참사람을 길러내는데 교육의 목적을 두고 있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학교는 교육이라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그 수단으로 채택하여 성장과 발전단계에 맞추어 사회가 요구하는 여러 내용을 대체로 교실에서 가르치고 있다. 이러한 제도 교육이라는 틀이 효율적인 방법이라는 점에 대해서는 이의가 없지만 오늘날 한국의 현실적인 입장에서 볼 때 이것이 반드시 가장 우수한 수단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그것은 이러한 제도 교육만을 통해서는 교사가 학생들에게 가르쳐 줄 수 있는 것이 그리 많지 않기 때문이다. 더욱 구체적으로, 최근에는 학습 환경이 다소 개선되고 있으나 여전히 한 사람의 교사가 많은 학생을 가르칠 수밖에 없는 척박한 환경에서 그들의 각기 다른 재능과 감수성을 일일이 맞추어 교육시키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그동안 효율적인 수단으로 학교 교육을 채택하면서, 그것이 요구하는 시간과 공간적 제약마저도 비판 없이 그대로 반다들임으로써 획일화된 학습만을 시켜왔던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결과 학생들의 지능지수는 향상되었지만 사람다운 사람으로서 사회적 능력을 갖추게 만드는 감성을 제대로 발달시키는 측면에서는 별로 도움이 되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본문내용
현황
Ⅲ 교육관광지의 매력과 선택요인
1. 교육관광지 매력의 의미
2. 교육관광지의 매력구성체계
가. 교육관광지의 속성
나. 교육관광지의 선택요인
Ⅳ결론
참고문헌
Ⅰ 서 론
교육이 지향하는 목표는 홍익인간이다. 이는 교육과정에 있는 사람 모두가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하는 참사람을 길러내는데 교육의 목적을 두고 있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학교는 교육이라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그 수단으로 채택하여 성장과 발전단계에 맞추어 사회가 요구하는 여러 내용을 대체로 교실에서 가르치고 있다. 이러한 제도 교육이라는 틀이 효율적인 방법이라는 점에 대해서는 이의가 없지만 오늘날 한국의 현실적인 입장에서 볼 때 이것이 반드시 가장 우수한 수단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그것은 이러한 제도 교육만을 통해서는 교사가 학생들에게 가르쳐 줄

참고문헌
(1) 교육과학기술부 글로벌 인턴 지원단 (http://west.mest.go.kr)
(2) 외교통상부 워킹홀리데이 인포센터 (www.whic.co.kr)
(3) http://www.newstown.co.kr/?m=newstown&bid=bk&cat=bkc&uid=105395
(4) http://kjdaily.com/read.php3?aid=1319986800230580008(광주매일신문)
(5) 느낌표 교육여행. http://www.goedutour.com
(6) (주)교육여행 행복한 아이들. http://www.happyitour.com
(7) 노양(2011). 교육관광 활성화 연구 : 교육서비스 품질인식과 교육성과 향상. 경원대학교석사학위논문. pp13-18.
(8) 박기령(1996). 청소년 교육관광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34-40.
(9) 김영면(2007). 관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장은영(2005). 체험관광의 이론과 실제. 백산 출판사.
(11) 이경모(2005). SIT 미래관광에 대한 모색. 대왕사.
(12) 고연태(1999). 고등학교 관광교육의 운영 실태와 개선 방안.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김영주(2004). 문화관광지의 교육적 체험이 관광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4) Edutourism: The Study of Tourism Behaviour of International Students in Malaysia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