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현대 사회에서 주목 받고 있는 MIS (MIS 정의)
Ⅱ. 본 론 :
2.1 이마트의 소개 2.1.1 회사 개요 2.1.2 도입배경 소개
2.2 이마트의 기업분석 2.2.1 가치사슬모형 분석
2.3 이마트의 MIS 활용 현황 2.3.1 MIS 투자 이유 2.3.2 이마트內 MIS 프로그램(유통시스템 인적시스템(인트라넷)으로 구분) 1) 전자 상거래 시스템 2) 자동 발주 시스템(CAO) 3) 크로스 도킹 시스템 (Cross Docking System) 4) 공급체인관리 (SCM) 5) E-TODAY 시스템 6) 국제물류 바코드 시스템 7) RFID 시스템
4. MIS 도입 효과 (도표 및 그래프)
5. MIS 도입 평가
5.1 경쟁사와 비교평가 5.2 기간 평가 5.3 목표 평가 5.4 동종업계 최고
Ⅲ. 결 론 고객 서비스 향상을 위해 끊임없이 MIS를 도입하고 있는 이마트
본문 Ⅰ.서론
2011년 한국 유통산업은 시장개방 만 15년을 맞이하였다. 그동안 국내 유통산업은 대형 할인점, TV홈쇼핑, 인터넷쇼핑몰 등 새로운 업태의 성장으로 급격하게 대형화, 국제화 되었으며 특히 10여년간 기업형 유통업이 가장 눈부신 성장을 보였다고 할 수 있다. 그 결과 2004년 이후 처음으로 롯데쇼핑과 신세계가 세계 100대 소매기업에 랭크되는 시장성과를 보여주었으며 이는 삼성전자, 포스코 등의 국내 기업이 제조업에서 보여준 것처럼 이제는 소매업과 같은 서비스 분야에서도 국내 기업이 세계 정상급 기업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작금의 유통업은 제조업보다 진일보하여 소비자의 기호를 파악하고 구매력을 확장하고 있다. 특히 국내의 유통산업은 초기에는 정치적, 경제적 환경에 의하여 발전하여 왔으나 그 이후에는 사회적, 문화적 환경과 기술발달에 힘입어 발전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유통 시장의 변화 속에서 유통업이 선택한 혁신전략방안은 경영정보시스템의 활용이다. 경영정보시스템은 국적, 대소를 불문한 다양한 기업들이 공통적으로 살아남기 위해 이용하는 요소이다. 경영정보시스템이란 조직의 계획, 운영 및 통제를 위한 정보를 수집, 저장, 검색, 처리하여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형태로 의사결정자에게 제공해 줌으로써 조직의 목표를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조직화된 컴퓨터 정보시스템이며, 궁극적인 목적은 보다 개선된 의사결정을 도출해 내는 것이다. 기업은 각부서나 업무단위가 정보기술을 도구로서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적극 지원하며 이로써 기업 전체적인활용의 기준, 방침 등이 표준화되어 시스템 통합, 효율성, 유연성 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것이 MIS가 요즘 기업에서 각광 받는 이유이다.
본문내용 요 2.1.2 도입배경 소개 2.2 이마트의 기업분석 2.2.1 가치사슬모형 분석 2.3 이마트의 MIS 활용 현황 2.3.1 MIS 투자 이유 2.3.2 이마트內 MIS 프로그램 (유통시스템 인적시스템(인트라넷)으로 구분) 1) 전자 상거래 시스템 2) 자동 발주 시스템(CAO) 3) 크로스 도킹 시스템 (Cross Docking System) 4) 공급체인관리 (SCM) 5) E-TODAY 시스템 6) 국제물류 바코드 시스템 7) RFID 시스템 4. MIS 도입 효과 (도표 및 그래프) 5. MIS 도입 평가 5.1 경쟁사와 비교평가 5.2 기간 평가 5.3 목표 평가 5.4 동종업계 최고 Ⅲ. 결 론 고객 서비스 향상을 위해 끊임없이 MIS를 도입하고 있는 이마트 Ⅰ.서론 2011년 한국 유통산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