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론 4.대우 자동차의 성공 5.대우일렉트로닉스의 세계화 전략 6.대우일렉트로닉스의 성공 7.대우 자동차와의 실패요인과 분석 8.대우 자동차의 SWOT
결론 9.대우자동차의 글로벌 기업의 방향 10.결론 – 우리의 생각
본문 ▣ 대우 자동차의 성공
세계경영이라는 큰 틀 안에서 지역별로 현지화를 꾀했다. 우선 현지 시장 조사를 충분하게 해서 현지인의 문화와 기호를 고려한 마케팅 토착화를 시도했다.
대우는 동유럽 시장에 진출할 때 장기적인 시각을 가지고 상대적으로 낮은 대우의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대우는 동유럽지역 자동차시장에 진출함에 있어 제품생산에 만전을 기하는 동시에 소비자들의 제품구매와 사후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현지 판매법인을 별도로 설립하고, 이를 중심으로 광범위한 딜러망과 서비스망을 구축하여 소비자들의 총체적인 만족을 도모했다.
한국기업의 이미지가 취약한 동유럽지역에서 한국기업이 주도하는 제품을 판매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독일에서 큰 관심을 불러일으킨 ‘대우’ 발음의 입술광고는 광고를 통한 대우의 이미지 개선을 보여주는 전형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 대우 일렉트로닉스의 세계화 전략
수익성 있는 틈새시장의 공략과 부품 조달 및 판매에 있어서의 전략적 제휴
생산기지를 확보하는 동시에 판매법인을 설립해 지역별로 판매 a/s망을 구축함으로써 현지 소비자에게 밀착된 마케팅
적극적인 광고를 통해 자사의 인지도와 이미지를 향상
▣ 대우 자동차의 SWOT 분석
강점 _ Strengths약점 _ Weaknesses ◆ 글로벌 경영에 대한 경험 풍부 ◆ 지속적인 기술개발로 기술력 확보 ◆ 인수, 합병에 대한 노하우 ◆ 대우의 가장 큰 강점인 마케팅 노하우 ◆ 뛰어난 해외 파이낸싱 능력 ◆ 뛰어난 인적자원◆ 글로벌 브랜드 이미지 취약 ◆ 차별적 기술력 취약 ◆ 세계경영의 급속한 진전으로 네트워크의 미흡과 현지화 과정의 진전 필요성 ◆ 사회주의, 관료주의에 대한 대처 기회요인 _ Opportunities위험요인 _ Threats ◆ 시장의 성장잠재력 풍부 ◆ EU, CIS 진출의 거점 확보 ◆ 현지화된 경영자원 구축과 대우의 경영방식 접목으로 시너지 효과 창출 ◆ 저임금과 양질의 노동력 확보, 유휴설비 활용 용이 ◆ 현지국 정부의 적극적인 투자유치 정책◆ 현지국의 불안정성 ◆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경영상의 갈등과 시장의 차이 ◆ 이미 진출한 (또는 진출 예정인) 선진업체들과의 경쟁과 EU의 견제 증가 ◆ 개도국의 불충분한 수요 확보 ◆ 동시다발적 n자로 인한 자원의 중복 투자 우려 ◆ 세계경영에 대한 국내의 편향된 시각
본문내용 4. 대우 자동차의 성공 6. 대우일렉트로닉스의 성공 7. 대우 자동차와의 실패요인과 분석 8. 대우 자동차의 SWOT 9. 대우자동차의 글로벌 기업의 방향 10. 결론우리의 생각
▣ 대우 자동차의 소개 회사의 법적 ㆍ상업적 명칭 대우자동차판매 주식회사 DAEWOO MOTOR SALES CORPORATION 설립일자 및 존속기간 당사는 1966년 3월 25일 최초 주식회사 한독으로 설립되어 현재 자동차판매업 및 건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1978년 7월 31일 주식을 증권거래소에 상장하였으며, 1996년 3월에 우리자동차판매주식회사를 흡수 합병하여 상호를 대우자동차 판매 주식회사로 변경하였습니다. 주요사업의 내용 및 향후 추진하려는 신규사업에 관한 간략한 설명 대우자동차판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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